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대학원

대학원

총신대학교 산업교육학부 대학원은 기독교인 보육교사와 아동상담가로서의 소명의식을 갖고 전공 영역에 전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리더를 양성하는 교육의 장이다.

유아교육학과 (석사)

소개
대학원 유아교육 전공은 보육 이론 및 실무에 관한 교과목을 배우며, 이를 통해 전문성과 리더십을 가진 기독교인 보육교직원을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교육목적 및 목표
대학원 석사과정 유아교육 전공은 보육현장에 기여할 기독교인 보육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지니고 보육교직원에게 필요한 전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보육현장의 리더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교육목표 -하나님 앞에서 정체성을 가진 기독교인 소명자를 양성한다.
-보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시대적 변화와 필요에 맞춰 적응하고 선도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 교육대학원
구분 과목명 학점
전공 영유아교사론 2
영유아언어교육연구 2
영유아사회교육연구 2
놀이이론연구 2
부모가족관계연구 2
유아예술교육연구 2
유아교육연구방법 2
놀이치료 2
독서치료 2
교직 교육학개론 2
교육사상사 2
교육과정 2
논문 (선택) 연구윤리와 논문작성법 P
논문 P
논문대체 과목 교과교육론 2
교육공학 및 교수방법 2
유아논리논술 2
- 일반대학원
구분 과목명 학점
기초 (신학) 구약개론 2
신약개론 2
전공 유아교육과정연구 3
영유아교원교육연구 3
영유아언어교육연구 3
영유아사회교육연구 3
놀이이론연구 3
부모가족관계연구 3
유아예술교육연구 3
놀이치료 3
유아교육연구방법 3
논문 연구윤리와 논문작성법 P
논문 P

아동상담심리학과 (석사)

소개
대학원 아동상담심리 전공은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아동상담심리 전공은 기독교 상담이론 및 한국아동학회 1급과 2급 자격증을 위한 과목이 개설된다.
교육목적 및 목표
아동상담심리학과는 다양한 형태의 특수성과 부적응을 경험하는 영유아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기독교인 아동상담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기독교 인성을 바탕으로 아동상담심리자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갖춘 소명자를 양성한다. - 아동상담심리에 대한 이론을 이해하고 현장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 특별한 필요가 있는 영유아, 부모, 교사 상담에 헌신할 수 있는 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전공 (아동상담사 1,2급) (고급) 아동상담 3
(고급) 아동발달 3
(고급) 아동정신건강 3
(고급) 부모교육 3
(고급) 심리측정 및 평가 3
놀이치료 3
전공 (기타) 기독교 상담심리이론 3
성경적 상담의 원리와 방법 3
상담실습1 3
상담실습2 3

유아교육학과 (박사)

소개
대학원 박사과정은 보육 및 아동 관련 영역의 기독교인 현장전문가 및 학문의 발전에 기여할 학자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본 과정은 보육과 관련된 최고 수준의 교육내용과 학문적 지원을 제공함으로 현장을 이끌어 나갈 교사나 원장 뿐 아니라 행정가, 연구원 등을 양성하는 과정이다.
교육목적 및 목표
대학원 박사과정 유아교육 전공은 유아교육 이론에 관한 교과목을 상위 수준에서 배우고 학습자의 관심 영역을 학문적 글쓰기를 통해 표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함으로써 전문성을 가진 기독교인 보육교직원과 행정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하나님 앞에서 정체성을 가진 기독교인 소명자를 양성한다. -보육에 관한 심도 있는 지식과 적용 능력을 갖춘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변화하는 시대와 필요에 맞추어 보육정책을 선도하는 리더를 양성한다. -학문적 깊이, 현장 적용성, 창의성 등을 기반으로 전문분야 탐구 역량을 갖춘 연구자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구분 과목명 학점
기초 (신학) 구약개론 2
신약개론 2
조직신학개론 2
선교신학개론 2
기독교윤리학 2
기독교교육학 2
전공 영유아교육의역사와사상 3
발달심리세미나 3
유아교육과정세미나 3
영유아사회정서발달세미나 3
기독교유아인성교육세미나 3
기독교부모교육세미나 3
놀이치료세미나 3
유아교육연구동향 3
연구설계및방법론 3
논문 연구윤리와 논문작성법 P
논문프로포절 P
논문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