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대학

대학

산업교육학부는 기독교인 보육교사와 아동상담가로서의 소명의식을 지니고 전공 영역의 기본적 지식과 실무 능력을 갖춘 보육과 아동상담 현장의 리더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학부에는 아동학과와 아동상담심리학과가 있다.

아동학과

학과소개
아동학과는 기독교인 보육교사로서 소명의식을 지니고 전공 영역에서 요구하는 기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보육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아동학과에서는 보육교사 자격증, 사회복지사 2급 자격증, 청소년 상담사 3급 및 보육 실무를 위한 과목이 개설된다.
교육목적 및 목표
아동학과는 기독교인 보육교사로서의 소명의식을 지니고 전공 영역에서 요구하는 기본적 지식과 실무능력을 갖춘 보육현장의 리더를 양성함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하나님 앞에서 정체성을 가진 기독교인 소명자를 양성한다.
- 보육 관련 이론을 이해하고 적용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 변화하는 시대와 보육정책에 맞추어 적응할 수 있는 리더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 신입
구분 과목명 학점
공필 실천Ⅰ~Ⅷ 8P
기독교 인성과 섬김의 리더 8P
교필 구약의 세계와 인성 3
신약의 세계와 섬김 3
개혁주의 신앙윤리 3
창의와 비판적 사고 4
NCS 직업기초능력 2
교선 사회봉사실습 Ⅰ 1
사회봉사실습 Ⅱ 1
고전음악의 이해 2
기독교 유아교육론 2
통일교육 2
인간관계론 2
인간심리 세계여행 2
보육교사 자격증 보육학개론 3
보육과정 3
영유아발달 3
보육교사론 3
영유아교수방법론 3
놀이지도 3
언어지도 3
아동음악 3
아동과학지도 3
아동안전관리 3
어린이집 운영관리 3
부모교육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
보육실습 3
아동권리와 복지 3
가족복지론* 3
지역사회복지론*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사회복지개론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사회복지정책론 3
사회복지법제 3
지역사회복지론* 3
사회복지실천론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사회복지조사론 3
사회복기행정론 3
사회복지현장실습 3
사회복지사 자격증 필수 가족복지론* 3
사회문제론 3
자원봉사론 3
아동복지론 3
청소년복지론 3
학교사회사업론 3
정신건강론 3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발달심리 3
상담이론 3
학습이론 3
청소년이해론 3
집단상담의 기초 3
심리측정 및 평가 3

* 표기 과목은 보육교사 자격증과 사회복지사 자격증 중복 과목임

- 편입
구분 과목명 학점
공필 실천Ⅰ~Ⅷ 4P
기독교 인성과 섬김의 리더 4P
교필 구약의 세계와 인성 3
신약의 세계와 섬김 3
창의와 비판적 사고 2
개혁주의 신앙윤리 3
NCS 직업기초능력 2
교선 사회봉사실습 Ⅰ 1
사회봉사실습 Ⅱ 1
고전음악의 이해 2
보육교사 자격증 보육학개론 3
보육과정 3
영유아발달 3
보육교사론 3
영유아교수방법론 3
놀이지도 3
언어지도 3
아동음악 3
아동과학지도 3
아동안전관리 3
어린이집 운영관리 3
부모교육 3
아동관찰 및 행동연구 3
보육실습 3
가족복지론 3
아동권리와 복지 3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3
청소년상담사 자격증 발달심리 3
상담이론 3
학습이론 3
청소년이해론 3
집단상담의 기초 3
심리측정 및 평가 3

아동상담심리학과

학과소개
아동상담심리학과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보육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아동상담심리학과(편입)에서는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사 3급 및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을 위한 과목이 개설된다.
교육목적
아동상담심리학과는 다양한 형태의 특수성과 부적응을 경험하는 영유아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기독교인 보육전문가와 아동상담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기독교 인성을 바탕으로 보육전문가 및 아동상담심리자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갖춘 소명자를 양성한다.
- 특별한 필요를 가진 영유아의 진단평가 및 상담이 가능한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 특별한 필요를 가진 영유아의 부모를 위한 상담이 가능한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교육과정

- 편입
구분 과목명 학점
공필 실천Ⅰ~Ⅷ 4P
기독교 인성과 섬김의 리더 4P
교필 구약의 세계와 인성 3
신약의 세계와 섬김 3
개혁주의 신앙윤리 3
창의와 비판적 사고 2
NCS 직업기초능력 2
교선 사회봉사실습 Ⅰ 1
사회봉사실습 Ⅱ 1
예술로 아동마음읽기 2
아동상담사 아동상담 3
아동발달 3
아동정신건강 3
부모교육 3
심리측정 및 평가 (청소년상담사 공통) 3
청소년상담사 발달심리 3
집단상담의 기초 3
상담이론 3
학습이론 3
청소년이해론 3
청소년상담의 이론과실제(2급) 3
전공 선택 상담학개론 3
심리학개론 3
언어지도 3
미술치료 3
아동전공 필수 아동관찰 및 행동지도 3
어린이집 운영관리 3
아동전공 선택 보육교사론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