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학부 아동상담심리학과

학과소개

아동상담심리학과는 어린이집 현장에서 정서장애 및 발달장애로 인해 일상생활에 어려움을 겪는 영유아와 부모를 대상으로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역량 있는 보육교사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되었다. 아동상담심리학과(편입)에서는 한국아동학회 아동상담사 3급 및 청소년상담사 3급 자격증을 위한 기초과목이 개설되어 상담사 자격증 취득의 발판을 제공하고 있다.

교육목적 및 목표

아동상담심리학과는 다양한 형태의 특수성과 부적응을 경험하는 영유아 진단평가 및 상담을 실시할 수 있는 기독교인 보육전문가와 아동상담가를 양성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러한 교육목적 하에 다음과 같은 목표를 가진다.
· 기독교 인성을 바탕으로 보육전문가 및 아동상담심리자로서의 소양과 인격을 갖춘 소명자를 양성한다.
· 기독교 인성을 바탕으로 전문적 부모상담이 가능한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 특별한 필요를 가진 영유아를 선별하고 부모상담을 통해 적합한 전문기관에 연계할 수 있는 현장전문가를 양성한다.

이수학점

전공 17과목 51학점을 취득하여야 한다.(단, 편입생은 학점인정서 기준적용)

학점취득제한

매학기 17학점 ~ 22학점까지 취득할 수 있다.(단, 4학년 2학기는 9학점이상)

교육과정

학과 신/편입 수업연한 이수학점 수업일시
아동상담 심리학과 신입 4년 실천8P+기독교인성과섬김의리더2P
교필13+교선7+전공51+자유선택59
총130학점 이상
토요일
블렌디드수업 병행
아동학과 편입 2년 실천4P+기독교인성과섬김의리더2P
교필13+교선2+전공51
총65학점 이상
토요일
블렌디드수업 병행

교과목 일람표

구분 과목명 학점 강의시간
공통필수 실천Ⅰ~Ⅷ P/F 각1
기독교인성과섬김의리더Ⅰ,Ⅱ P/F 각1
교양필수 구약의세계와인성 3 3
신약의세계와섬김 3 3
개혁주의신앙윤리 3 3
창의와비판적사고 2 2
NCS직업기초능력 2 2
교양선택 사회봉사실습Ⅰ 1 1
사회봉사실습Ⅱ 1 1
브레인과 관계기술 2 2
아동의마음엿보기 2 2
기독교교육학개론 2 2
전공필수 아동발달 3 3
아동상담 3 3
아동정신건강 3 3
부모교육 3 3
심리측정및평가 3 3
발달심리 3 3
집단상담의기초 3 3
상담이론 3 3
학습이론 3 3
청소년이해론 3 3
아동관찰및행동연구 3 3
어린이집운영관리 3 3
전공선택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 3 3
상담학개론 3 3
심리학개론 3 3
아동음악 3 3
영유아교수방법론 3 3
아동안전관리 3 3
보육교사론 3 3
아동권리와복지 3 3
보육학개론 3 3
보육과정 3 3
놀이지도 3 3
언어지도 3 3
아동과학지도 3 3
정신건강론 3 3
인간행동과사회환경 3 3
보육실습 3 3
사회복지학개론 3 3
사회복지법제와실천 3 3
사회복지실천기술론 3 3
사회복지실천론 3 3
사회복지정책론 3 3
사회복지조사론 3 3
사회복지행정론 3 3
지역사회복지론 3 3
사회복지현장실습 3 3
가족복지론 3 3
가족상담및가족치료 3 3
노인복지론 3 3
사회문제론 3 3
자원봉사론 3 3
청소년복지론 3 3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전공 필수 아동상담(3) 아동발달(3) 아동정신건강(3) 부모교육(3) 심리측정및평가(3) 발달심리(3) 집단상담의기초(3) 상담이론(3) 학습이론(3) 청소년이해론(3) 아동관찰및행동연구(3) 어린이집운영관리(3) 12과목(36)
전공 필수 아동안전관리(3) 아동음악(3) 영유아교수방법론(3) 청소년상담의이론과실제(3) 상담학개론(3) 심리학개론(3) 6과목(18)
전체 18과목(54학점) 이상

아동상담심리학과 편입생 학점인정

① 심리학과를 졸업하고 정신보건임상심리사를 취득한 자는 아동상담심리학과 졸업기준 중 전공교과목을 이수한 것으로 인정한다.
② 부분이수자는 부족한 교과목을 이수하는 것을 조건으로 한다.
③ 학사내규 제56조(졸업학점 및 요건) 제2항 제5호 사회봉사와 제6호의 도서관 이용자교육과 전산관련 학점 이수, 제8호의 졸업인증제 시험은 면제한다.

아동상담사 3급 취득관련 교과목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3급 아동발달, 아동상담, 아동정신건강, 부모교육, 심리평가 5과목(15)
전체 5과목(15학점)

* 위의 과목을 이수한 경우 아동상담사 자격증을 취득하는 것이 아니라, 자격을 취득하기 위한 시험 응시 과목임.
* 위 자격증은 한국아동학회에서 주관함.

청소년상담사 3급 취득관련 교과목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필수 발달심리, 집단상담의기초, 심리측정및평가 상담이론, 학습이론 5과목(15)
선택 청소년이해론, 청소년수련활동론 1과목(3)
전체 6과목(18학점)

*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 홈페이지(http://www.youthcounselor.or.kr) 참고

사회복지사 2급 취득관련 교과목 - 2019년 입학생까지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필수 사회복지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10과목(30)
선택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사업론,학교사회사업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보건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발달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4과목(12)
전체 14과목(42학점) 이상

사회복지사 2급 취득관련 교과목 - 2020년 이후 입학생

구분 교과목 이수과목(학점)
필수 사회복지학개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사회복지정책론, 사회복지법제와 실천, 사회복지실천론, 사회복지실천기술론, 사회복지조사론, 사회복지행정론, 지역사회복지론, 사회복지현장실습 10과목(30)
선택 아동복지론, 청소년복지론, 노인복지론, 장애인복지론, 여성복지론, 가족복지론, 산업복지론, 의료사회복지론,학교사회복지론, 정신건강론, 교정복지론, 사회보장론, 사회문제론, 자원봉사론, 정신건강사회복지론, 사회복지지도감독론, 사회복지자료분석론, 프로그램 개발과 평가, 사회복지역사, 사회복지윤리와 철학, 가족상담및가족치료, 국제사회복지론, 사회복지와 문화다양성, 사회복지와 인권 7과목(21)
전체 17과목(51학점) 이상

* 2020년부터 사회복지사업법 시행규칙 일부 개정령으로 인해 교과목 및 학점이 상향 조정됨
* 한국사회복지사자격관리센터 홈페이지http://lic.welfare.net) 참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