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바스크립트가 비활성 되었습니다.

중독재활상담학과

학과소개

사회적으로 알코올, 도박, 약물, 인터넷(게임) 등의 중독자가 날로 늘어나 무려 800여만 명에 이르고 있으며. 이로 인한 사회경제적인 피해액만도 약 200조에 달한다고 한다.
중독문제는 우울증이나 불안, 각종 다양한 신체적 질병, 자살, 별거, 이혼, 가정폭력, 가족관계 해체, 경제적 파산, 생산성 저하 등의 각종 사회문제를 유발한다.
중독문제의 심각성으로 인해 최근 정부에서는 중독문제에 많은 관심을 가지고 대처하려는 정책들을 내놓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노력에도 불구하고 중독문제와 관련한 전문가 양성은 미훕하여 이를 효율적으로 뒷받침할 인력이 부족한 상태이다.

특히 기독교적인 중독재활상담학은 현대사회의 목회 현장에서 그 활용성이 매우 높게 평가되는 실천신학의 한 분야로 자리 잡고 있다. 따라서 본 대학 중독재활상담학과는 성경적 가치와 세계관을 토대로 하여 전문성과 인격을 갖춘 능력있는 상담사들을 양성하여 국가와 지역사회 그리고 한국 교회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목표로 한다.
본 학과는 국내의 중독치료 및 재활기관들과 네크워크를 형성하여 중독재활에 실무적 전문가를 양성하기 위해 개설하였기에 중도전문가, 사회복지사, 심리상담사를 육성하고, 중독ㆍ사회복지ㆍ상담분야에서 선도적인 역할을 주도하는 학과가 되고자 한다.

교육목적

우리 사회는 그간 중독문제에 대한 사회적 차원 접근보다는 개인적 문제로 다룸으로 인해 중독 문제의 다양한 스펙트럼에 대하여 학제간 접근이 상이하며, 개입하는 관련 자원 및 기관도 천차만별인 것이 현실이다.
본 학과에서는 4대 중독 문제를 핵심으로 하여 중독 문제에 대한 심히ㆍ사회문화ㆍ복지학에 관한 지식과 기술을 바탕으로 포괄적 접근을 시도한다.
또한 이 문제에 대한 개입의 기본 원리 및 철학으로써 탈시설화 관점에 기초한 복지상담학을 그 기본으로 한다. 또한 성경적 상담세계관을 토대로 하여 국제적인 전문성과 인격을 갖춘 능력있는 중독재활상담자들을 양성하여 세계적으로 지도자로서, 그리고 한국 교회의 발전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교육목표

  • 중독 문제 예방, 치료 및 재활을 담당할 기독교 전문사회복지사를 양성한다.
  • 중독 문제에 대한 예방, 치료 및 재활을 담달알 성경적 상담전문가를 양성한다.
  • 중독 예방, 치료 및 재활을 담당할 정신보건사회복지사의 양성을 목표로 한다.